2014년 3월 4일 화요일

BM 분석 - Snapchat(스냅챗)

Before..
  • 제가 IT 서비스 동향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공부겸으로 해서 특이하거나 이슈된 서비스들을 하나하나 BM으로 만들어 보려 합니다. BM프레임은 예전에 T아카데미에서 ROA컨설팅에서 대표이사로 계신 윤정호 이사님이 알려주신 프레임을 최소화 하여 따라 가려 합니다. 
  • 개인적으로 예나 지금이나 이런것을 상당히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보시게 된다면 많은 피드백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Facebook을 빠져나간 10~20대의 사용자들은 대부분 Snapchat으로 이동함
  • 처음으로 포스팅 하는 것은 스냅챗으로 No.1 SNS인 페이스북과 많이 엮이는 핫한 메신져인 Snapchat 입니다. 많은 10대 유저들이 페이스북에서 Snapchat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또한 그 페이스북으로부터 3조원의 인수 조건을 걷어찬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1. BM 분석대상 : Snapchat


  • 미션임파서블에 나오는 자동폭파 디스크!(혹은 만화 몬타나존스의 레코드), 미션을 전달하고 기밀을 위해 자동으로 폭파 되게 되었다. SnapChat은 이와 같은 개념을 활용한 SNS이다. 

2. BM Overview(Company Overview)

  1. Launching : 2011 9월
  2. CEO : Evan Spiegel
  3. 서비스 제공 : Snapchat
  4. 서비스 : Messaging,SNS
  5. 서비스 주요 타겟 : 미국 10,20대 스마트폰 사용자
  6. 서비스 특징
    • 사진에 텍스트와 그림을 담아 전송하는 모바일 메신져 서비스이다. 수신된 이미지는 설정에 놓은 10초 이내의 시간만 보여지고 난 뒤 삭제된다. 때문에 사생활 노출을 꺼리는 사용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0대 청소년 (특히 여자)의 경우 부모님으로부터 누구에게나 공개가 되는 Facebook과 같은 SNS를 피하기 위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스냅쳇의 기능으로서 단순 이미지 메세징 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이용한 메세지 전송을 이용하는 스냅챗 스토리가 있다. 자신만의 컨텐츠를 타임라인으로 묶어 공유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공유할수 있다.

3. Service Process(Usage Process)




4. User Value Proposition

  • 사용자
    • 기본적인 메신져 서비스으로서의 기능인 내용을 주고 받음에 있어서 이미지를 주로 이용하고 이 내용은 10초 이내로 보여진 후 파기 됨으로서 기록이 남지 않아 사생활의 노출의 고민을 없에줄수 있다.
    • 스넵챗 스토리의 기능인 여러개의 메세지를 하나로 묶음으로서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 타임라인을 만들고 공유함으로서 자신을 표출할 수 있다.
    • Facebook의 피로도를 느낀 유저들로부터 탈 Facebook의 경로가 되고 있다.
5. 경쟁 BM 분석
출처 : Onavo Insights


  1. Facebook
    1. 서비스 제공 기업 : Facebook
    2. 서비스 제공 년월 : 2004.02
    3. ViewPoint :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SNS, Snapchat으로부터 많은 10~20대의 사용자들(주로 여성)을 뺏겼으며 이후 Facebook Poke등와 같은 10대를 겨냥한 서비스를 하였지만 사용자를 붙잡지 못하였으며 이후 Snapchat을 3조원에 인수하려 했다.
  2. Line(라인)
    1. 서비스 제공 기업 : NHN
    2. 서비스 제공 년월 : 2011.06
    3. ViewPoint : 2014년 기준 230여국 이상에서 서비스 중이며 2014년 2월 북미를 공략하기 위하여 미국 현지 법인 설립하였다. 동남아시아권에서의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한 북미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다.
  3. WeChat
    1. 서비스 제공 기업 : Tencent
    2. 서비스 제공 년월 : 2011.01
    3. ViewPoint : 중국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Snapchat CEO인 Evan Spiegel 인터뷰에서 Tencent가 롤모델이라고 했다. WeChat의 주요 수익모델로서는 게임센터, 유료 스티커스토어, 모바일 지불결제 등이 이다.

6. Target Customer

  • Demographic 측면
    • 미국 내의 스마트폰 사용자(I OS,Android)

  • Lifestyle & Usage Pattern 측면
    • 주요 타겟은 사생활 노출을 꺼리는 10~20대 여성 사용자.
    • Facebook 등과 같은  기존 SNS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용자.

7. Revenue Stream
  • 현재로서는 주요 수익모델이 없으며 투자자금으로 운영.
  •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게임센터, 유료 스티커스토어, 모바일 결제 등의 수익모델을 가진 Tencent를 롤모델로 삼고 있다.
  • 10초 이내의 시간만 보여지는 메세지를 특징으로 삼아 많은 광고서비스의 많은 가능성이 있다.
8. Disruptive BM으로서의 시사점 및 향후 전망


  • SNS
    • 이미지와 동영상을 주로 이용한 서비스.
    • Snapchat Story를 통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서 소셜 미디어 피드의 역활을 효율적으로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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