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IT 서비스 동향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공부겸으로 해서 특이하거나 이슈된 서비스들을 하나하나 BM으로 만들어 보려 합니다. BM프레임은 예전에 T아카데미에서 ROA컨설팅에서 대표이사로 계신 윤정호 이사님이 알려주신 프레임을 최소화 하여 따라 가려 합니다.
- 개인적으로 예나 지금이나 이런것을 상당히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보시게 된다면 많은 피드백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 처음으로 포스팅 하는 것은 스냅챗으로 No.1 SNS인 페이스북과 많이 엮이는 핫한 메신져인 Snapchat 입니다. 많은 10대 유저들이 페이스북에서 Snapchat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또한 그 페이스북으로부터 3조원의 인수 조건을 걷어찬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1. BM 분석대상 : Snapchat
- 미션임파서블에 나오는 자동폭파 디스크!(혹은 만화 몬타나존스의 레코드), 미션을 전달하고 기밀을 위해 자동으로 폭파 되게 되었다. SnapChat은 이와 같은 개념을 활용한 SNS이다.
2. BM Overview(Company Overview)
- Launching : 2011 9월
- CEO : Evan Spiegel
- 서비스 제공 : Snapchat
- 서비스 : Messaging,SNS
- 서비스 주요 타겟 : 미국 10,20대 스마트폰 사용자
- 서비스 특징
- 사진에 텍스트와 그림을 담아 전송하는 모바일 메신져 서비스이다. 수신된 이미지는 설정에 놓은 10초 이내의 시간만 보여지고 난 뒤 삭제된다. 때문에 사생활 노출을 꺼리는 사용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0대 청소년 (특히 여자)의 경우 부모님으로부터 누구에게나 공개가 되는 Facebook과 같은 SNS를 피하기 위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스냅쳇의 기능으로서 단순 이미지 메세징 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이용한 메세지 전송을 이용하는 스냅챗 스토리가 있다. 자신만의 컨텐츠를 타임라인으로 묶어 공유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공유할수 있다.
3. Service Process(Usage Process)
- 사용자
- 기본적인 메신져 서비스으로서의 기능인 내용을 주고 받음에 있어서 이미지를 주로 이용하고 이 내용은 10초 이내로 보여진 후 파기 됨으로서 기록이 남지 않아 사생활의 노출의 고민을 없에줄수 있다.
- 스넵챗 스토리의 기능인 여러개의 메세지를 하나로 묶음으로서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 타임라인을 만들고 공유함으로서 자신을 표출할 수 있다.
- Facebook의 피로도를 느낀 유저들로부터 탈 Facebook의 경로가 되고 있다.
출처 : Onavo Insights |
- 서비스 제공 기업 : Facebook
- 서비스 제공 년월 : 2004.02
- ViewPoint :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SNS, Snapchat으로부터 많은 10~20대의 사용자들(주로 여성)을 뺏겼으며 이후 Facebook Poke등와 같은 10대를 겨냥한 서비스를 하였지만 사용자를 붙잡지 못하였으며 이후 Snapchat을 3조원에 인수하려 했다.
- Line(라인)
- 서비스 제공 기업 : NHN
- 서비스 제공 년월 : 2011.06
- ViewPoint : 2014년 기준 230여국 이상에서 서비스 중이며 2014년 2월 북미를 공략하기 위하여 미국 현지 법인 설립하였다. 동남아시아권에서의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한 북미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다.
- 서비스 제공 기업 : Tencent
- 서비스 제공 년월 : 2011.01
- ViewPoint : 중국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Snapchat CEO인 Evan Spiegel 인터뷰에서 Tencent가 롤모델이라고 했다. WeChat의 주요 수익모델로서는 게임센터, 유료 스티커스토어, 모바일 지불결제 등이 이다.
6. Target Customer
- Demographic 측면
- 미국 내의 스마트폰 사용자(I OS,Android)
- Lifestyle & Usage Pattern 측면
- 주요 타겟은 사생활 노출을 꺼리는 10~20대 여성 사용자.
- Facebook 등과 같은 기존 SNS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용자.
7. Revenue Stream
- 현재로서는 주요 수익모델이 없으며 투자자금으로 운영.
-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게임센터, 유료 스티커스토어, 모바일 결제 등의 수익모델을 가진 Tencent를 롤모델로 삼고 있다.
- 10초 이내의 시간만 보여지는 메세지를 특징으로 삼아 많은 광고서비스의 많은 가능성이 있다.
- SNS
- 이미지와 동영상을 주로 이용한 서비스.
- Snapchat Story를 통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서 소셜 미디어 피드의 역활을 효율적으로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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