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9일 수요일

[Network] 01.개요 - 1

DataCommunication의 정의
  • 두개의 전송 매체 사이에 (0,1로 된)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


기본특성
  • Delivery(전달)
    • 정확한 대상에게로 데이터를 전송
  • Accuracy(전송)
    •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송
  • Timeliness(적시)
    • 시간엄수
  • Jitter(지터)
    • 사전적 의미로는 안절 부절 못 하다. 부적절 하다. 의 뜻이지만, 패킷(데이터)의 도착 시간의 편차를 뜻함

구성요소
  • Message(메세지)
    • 메세지, 말 그대로 전달 되는 정보, 즉 데이터
    • 문자, 숫자, 그림, 음성, 비디오 등
  • Sender, Receiver(수신자,송신자)
    • 송신장치 & 수신장치
    • 휴대전화, PC 등 네트워크 디바이스
  • Medium(매체)
    • 물리적으로 전송되는 경로
    • 대표적으로 UTP 케이블(unshielded twisted pair cable), 또는 이와 같은 케이블, 라디오 파형(전파, 무선 전송)
  • Protocol(프로토콜)
    • 데이터 통신을 제어하는 규칙
    • ftp, udp, tcp 등

Data Flow 종류
  • Simplex(단방향)
    • 단방향, 일방적인 전송
    • 키보드, 모니터 등이 대표적
  • Half-Duplex(반이중)
    • 송수신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되지 않음
    • 한번에 한방향의 송신 또는 수신만이 가능
    • ex) 무전기
  • Full-Duplex(전이중)
    • 송수신이 동시에 가능


통신 장치
  • Device
    • 컴퓨터, 프린터와 같은 네트워크상의 노드들, 생성된 데이터를 서로 다른 노드들에게 송신 및 수신을 할수 있다.
  • Link
    • 통신 채널

분산 처리
  • Security/Encapsulation(보안/캡슐화)
    • 시스템 설게자로부터 주어신 사용자가 전체 시스템을 가질 수있는 상호 작용의 종류를 제한함으로서 보안 및 캡슐화를 구현
    • ex) ATM 기기
  • Dustrubuted Databases(분산 데이터베이스)
    • 하나의 시스템으로부터 전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여러 시스템으로 나누어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나눠 제공
  • Faster Problem Sloving(빠른 문제 해결)
    • 문제를 여러대의 컴퓨터로 나눠 작업하며 속도가 빠르다.
  • Security through Redundancy(중복을 통한 보안)
    • 같은 시간동안 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여러 컴퓨터가 중복적인 처리를 통하여 보안을 제공할 수 있다.
  • Collaborative Processing(협동 처리)
    • 여러 대의 컴퓨터에 여러 사용자 모두 작업에 상호작용한다.
    • ex) 인터넷 게임

네트워크 평가 기준
  • Performance (성능)
    • Transit Time (소요시간)
    • Response Time (응답시간)
    • Factor
      • Number of User (유저의 수)
      • Type of Transmisstion, Medium (전송매체의 종류)
      • Hardware & Software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Reliablility (신뢰성)
    • Frequency of Failure (데이터 손실)
    • Recovery Time of a Network after a failire (데이터 손실에 따른 데이터 회복속도)
    • Robustness in a Catastrophe (외부 방해로부터의 견고성)
  • Security
    • Protecting Data from Unauthorized access & virus (바이러스, 액서스 권한 으로부터의 데이터 보호)

물리적 구조
  • Type of Network Connection
    • Link :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신 경로
    • 통신의 발생 : 두개의 장치는 동일한 링크을 이용하여 연결되어야 한다.
  • Physical Topologies
    • 네트워크가 물리적으로 배치되는 방식 
    • 모든 링크와 링크가 되어있는 장치의 관계를 기하학적 표현

출처. 위키 미디어

  • Basic possible topologies
    • Mesh Topology
      • 모든 장치를 Point to Point로 연결
      • Full Mesh는 n(n-1)/2의 링크를 필요로함
      • 장점
        • Traffic Jams이 없음
        • 장애 관리가 쉽다.
      • 단점
        • 많은 양의 케이블과 I/O 인터페이스가 필요
    • Star Topology
      • 모든 장치는 허브(중앙 장치)로의 전용 링크로 연결
      • Mesh보다 적은 비용
      • 장점
        • 설치하기 쉽고 재구성 하기 쉽다.
        • 장애 노드 처리가 용이(격리하기 쉬움)
      • 단점
        • 다른 방식에 비하여 많은 케이블이 필요(?????)
        • 대단하지 않은 방식
    • Bus Toplogy
      • 노드들은 버스(중앙 라인)에 연결
      • 신호 감쇠에 의해 네트워크 확장에 어려움이 있다.
      • 장점
        • 쉬운 설치
      • 단점
        • 어려운 재 연결 및 장애 격리
    • Ring Toplogy
      • 목적지에 도달 할 때까지 신호는 한 방향으로 노드에서 노드로 링을 따라 전달
      • 각 노드는 중계기의 역활을 수행
      • 장점
        • 쉬운 설치 및 재 구성
      • 단점
        • 어려운 장애 격리
      • Dual Ring Topology를 이용하여 장애에 대한 취약점을 보완
    • Hybrid Topology
      • 요즘에는 토폴로지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여러개의 토폴로지를 적절히 사용함으로서 모든 토플로지의 형식의 장점을 최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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