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개의 전송 매체 사이에 (0,1로 된)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
기본특성
- Delivery(전달)
- 정확한 대상에게로 데이터를 전송
- Accuracy(전송)
-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송
- Timeliness(적시)
- 시간엄수
- Jitter(지터)
- 사전적 의미로는 안절 부절 못 하다. 부적절 하다. 의 뜻이지만, 패킷(데이터)의 도착 시간의 편차를 뜻함
구성요소
- Message(메세지)
- 메세지, 말 그대로 전달 되는 정보, 즉 데이터
- 문자, 숫자, 그림, 음성, 비디오 등
- Sender, Receiver(수신자,송신자)
- 송신장치 & 수신장치
- 휴대전화, PC 등 네트워크 디바이스
- Medium(매체)
- 물리적으로 전송되는 경로
- 대표적으로 UTP 케이블(unshielded twisted pair cable), 또는 이와 같은 케이블, 라디오 파형(전파, 무선 전송)
- Protocol(프로토콜)
- 데이터 통신을 제어하는 규칙
- ftp, udp, tcp 등
Data Flow 종류
- Simplex(단방향)
- 단방향, 일방적인 전송
- 키보드, 모니터 등이 대표적
- Half-Duplex(반이중)
- Full-Duplex(전이중)
통신 장치
- Device
- 컴퓨터, 프린터와 같은 네트워크상의 노드들, 생성된 데이터를 서로 다른 노드들에게 송신 및 수신을 할수 있다.
- Link
- 통신 채널
분산 처리
- Security/Encapsulation(보안/캡슐화)
- 시스템 설게자로부터 주어신 사용자가 전체 시스템을 가질 수있는 상호 작용의 종류를 제한함으로서 보안 및 캡슐화를 구현
- ex) ATM 기기
- Dustrubuted Databases(분산 데이터베이스)
- 하나의 시스템으로부터 전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여러 시스템으로 나누어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나눠 제공
- Faster Problem Sloving(빠른 문제 해결)
- 문제를 여러대의 컴퓨터로 나눠 작업하며 속도가 빠르다.
- Security through Redundancy(중복을 통한 보안)
- 같은 시간동안 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여러 컴퓨터가 중복적인 처리를 통하여 보안을 제공할 수 있다.
- Collaborative Processing(협동 처리)
- 여러 대의 컴퓨터에 여러 사용자 모두 작업에 상호작용한다.
- ex) 인터넷 게임
네트워크 평가 기준
- Performance (성능)
- Transit Time (소요시간)
- Response Time (응답시간)
- Factor
- Number of User (유저의 수)
- Type of Transmisstion, Medium (전송매체의 종류)
- Hardware & Software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Reliablility (신뢰성)
- Frequency of Failure (데이터 손실)
- Recovery Time of a Network after a failire (데이터 손실에 따른 데이터 회복속도)
- Robustness in a Catastrophe (외부 방해로부터의 견고성)
- Security
- Protecting Data from Unauthorized access & virus (바이러스, 액서스 권한 으로부터의 데이터 보호)
물리적 구조
- Type of Network Connection
- Link :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신 경로
- 통신의 발생 : 두개의 장치는 동일한 링크을 이용하여 연결되어야 한다.
- Physical Topologies
- 네트워크가 물리적으로 배치되는 방식
- 모든 링크와 링크가 되어있는 장치의 관계를 기하학적 표현
출처. 위키 미디어 |
- Basic possible topologies
- Mesh Topology
- 모든 장치를 Point to Point로 연결
- Full Mesh는 n(n-1)/2의 링크를 필요로함
- 장점
- Traffic Jams이 없음
- 장애 관리가 쉽다.
- 단점
- 많은 양의 케이블과 I/O 인터페이스가 필요
- Star Topology
- 모든 장치는 허브(중앙 장치)로의 전용 링크로 연결
- Mesh보다 적은 비용
- 장점
- 설치하기 쉽고 재구성 하기 쉽다.
- 장애 노드 처리가 용이(격리하기 쉬움)
- 단점
- 다른 방식에 비하여 많은 케이블이 필요(?????)
- 대단하지 않은 방식
- Bus Toplogy
- 노드들은 버스(중앙 라인)에 연결
- 신호 감쇠에 의해 네트워크 확장에 어려움이 있다.
- 장점
- 쉬운 설치
- 단점
- 어려운 재 연결 및 장애 격리
- Ring Toplogy
- 목적지에 도달 할 때까지 신호는 한 방향으로 노드에서 노드로 링을 따라 전달
- 각 노드는 중계기의 역활을 수행
- 장점
- 쉬운 설치 및 재 구성
- 단점
- 어려운 장애 격리
- Dual Ring Topology를 이용하여 장애에 대한 취약점을 보완
- Hybrid Topology
- 요즘에는 토폴로지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여러개의 토폴로지를 적절히 사용함으로서 모든 토플로지의 형식의 장점을 최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 시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